인쇄 기사스크랩 [제1193호]2022-11-24 10:32

서울시, 잠실·서울역·마곡에 3대 MICE 거점 만든다

지난 2021 SEOUL MICE ON 및 SMA 연례회의.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계획(23년~27년)’ 4대 분야 17개 과제…관광객 3000만 시대 견인
2030년까지 마이스 인프라 3.5배 증가…문화‧관광‧교통 등 집약한 거점 만들어 부가가치
E스포츠 등 국제 이벤트로 마이스 영역 확대해 집중 유치, 서울페스타 정례화해 대표 축제로
마이스 기업 입주 공간, 경력 주기별 교육기관 신설해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서울시가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 세계적 유행을 계기로 급변하는 마이스(MICE)산업에 대응하고, 나아가 세계 최고의 마이스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계획(2023~2027년)’을 수립했다.
 
우선, 오는 2030년까지 민간 개발 사업을 통해 잠실운동장 일대, 서울역 북부 역세권, 마곡 등에 전시·컨벤션 시설이 대대적으로 확충돼 서울의 마이스 인프라가 지금의 약 3.5배로 확대(약 6만5,000㎡→약 23만㎡)된다.
 
이와 연계해 서울시는 서남권(마곡), 도심권(서울역, 남산, 광화문 일대), 동남권(잠실~코엑스) 3개 거점별 ‘마이스 협력단지(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쇼핑, 문화, 교통, 관광 등 즐길거리와 편의시설을 집약한다. 마이스 행사를 위해 서울을 찾은 참가자들이 서울에서 다양한 경험과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국제회의, 박람회 등에 국한됐던 마이스의 범위를 E스포츠대회 같은 국제적 이벤트로 확대해 서울에 유치한다. 올해 8월 세계 최대 전기차 경주대회인 ‘포뮬러-E’와 연계해 개최했던 ‘서울페스타’를 내년부터 매년 5월 개최를 정례화하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국제 이벤트의 추가 유치도 추진 중이다. 또한, 여의도(금융), 양재(AI), 동대문(뷰티) 등 서울의 10대 산업 거점과 연계한 마이스 유치에도 주력한다.
 
지속가능한 마이스산업 생태계 조성과 미래 인재 육성에도 나선다.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에 마이스기업 입주 공간을 조성하고, 기업 포상제도를 신설한다. 신규부터 관리자까지 경력 주기별 마이스 교육과 강의가 상시 열리는 ‘서울 마이스 캠퍼스’도 만든다.
 
 
마이스산업은 인적 네트워크가 핵심 자산인 만큼, 국내로는 300개 이상의 마이스업계로 구성된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MA)’를 활성화하고, 국외로는 뉴욕, 라스베이거스, 싱가포르 등 주요 도시의 전문 에이전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 계획’을 빈틈없이 추진해 서울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높여 해외 관광객 3,000만 명 시대를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 계획’은 지난 9월 서울시가 해외 관광객 3,000만 명 시대를 목표로 발표한 ‘서울관광 활성화 계획(2022~2026년)’의 4대 분야 중 하나인 ‘첨단 마이스’ 계획을 보다 구체화한 것이다.

서울시는 서울마이스산업육성위원회를 중심으로 마이스 전문가 및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이번 계획에 반영했다.
 
이번 계획은 ‘지속가능한 스마트 마이스 도시’라는 목표 아래, 4대 분야 17개 핵심 과제로 추진된다. 4대 분야는 ①스마트 마이스 미래 성장 기반 조성 ②융·복합 마이스 플랫폼 구축 ③지속 가능한 포용적 성장 생태계 조성 ④글로벌 민관 거버넌스 확충이다.
 
<'30년까지 마이스 시설 3.5배 증가…문화‧관광‧교통 등 집약한 거점 만들어 부가가치>
 
첫째, 미래 마이스 성장 기반을 조성한다. 오는 2030년까지 서울시 마이스시설 규모가 3.5배로 확대되는 것과 연계해 3개 거점별 협력단지(클러스터)를 조성해 시너지를 내고, 가상현실 등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마이스 환경도 구축한다. 친환경이 필수인 필(必)환경 시대를 대비해 지속가능한 마이스 운영 지침을 마련한다.

마이스 협력단지(클러스터) 조성 : 동남권(잠실, 코엑스 일대), 서남권(마곡 마이스-서울식물원 연계), 도심권(서울역, 광화문, 남산 일대)에 주요 마이스 시설과 연계한 협력단지(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전시·컨벤션시설과 문화산업, 쇼핑, 문화, 숙박, 관광, 교통 등을 관련 시설을 집적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
 
디지털 트윈(가상 모형) 마이스 환경 구축 : 서울시가 구축한 온라인 마이스 행사 플랫폼인 ‘버추얼 서울 2.0’을 현실과 가상 세계가 상호 작용하는 메타버스형 융합 플랫폼으로 고도화해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수요자 중심(On-demand) 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
이와 같은 마이스산업의 디지털 전환의 방향과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IT기업, 마이스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서울 마이스 디지털 혁신위원회’를 신설해 운영한다.
 
필(必)환경·안심 마이스 운영 : 친환경을 넘어 필 환경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지침을 수립하고, 서울시가 지원하는 행사를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마이스 실천을 장려한다. 또한, 안심하고 마이스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도시로 인식될 수 있도록 방역‧위생 등을 철저히 관리하는 ‘서울형 스마트 안심 마이스’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E스포츠 등 국제 이벤트로 마이스 영역 확대해 집중 유치, 서울페스타 정례화해 대표 축제로 육성>
 
둘째, 마이스산업을 관광객 유치 관점에서 나아가 관련 산업의 발전과 도시 혁신을 견인하는 역할로 확장한다. 이를 위해 기존 마이스의 범위를 스포츠‧엔터테인먼트 같은 국제 이벤트까지 확대해 다양한 행사를 유치하고, 라스베이거스의 CES 같이 서울하면 떠오르는 대표 마이스 행사를 발굴한다.
 
서울의 대표 하이브리드(온·오프라인 동시) 마이스 개발 : 뷰티, K-컬처 등 서울이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의 마이스 행사를 기획, 서울 전역과 가상 현실(온라인) 공간에서 동시에 개최하고 나아가 NFT(디지털 증서) 결제까지 이어지는 하이브리드 마이스를 개발한다.

서울 글로벌 대표 융·복합 마이스 12 집중 육성 : 국제회의와 전시, 축제가 함께 개최되는 ‘융·복합 마이스’가 트렌드다. 서울시는 서울시 핵심 사업과 관련된 행사를 월별 1건을 선정, 융·복합 마이스로 집중 육성해 서울을 대표하는 글로벌 행사로 키운다.

국제 이벤트 유치 및 서울 대표 이벤트 정례 개최 : 국제 이벤트까지 마이스 영역을 확대하고, 글로벌 이벤트 주최사, 국내 유치단체 등과 협력해 유치를 추진한다. 또한, 올해 첫 선을 보인 ‘서울페스타’를 내년부터 매년 5월에 고정적으로 개최하고, 한강불꽃축제 등도 정례화를 추진한다.

마이스 빅데이터 플랫폼 및 통계 기반 구축 : 마이스시설의 ICT(정보 통신 기술) 기반 데이터 수집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서울 마이스 통계 기반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플랫폼을 개발‧운영한다.
 
<마이스 기업 입주 공간, 경력 주기별 교육기관 신설해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셋째, 마이스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타 산업과 달리 부재한 마이스 기업 집적 공간인 ‘서울 마이스 허브’를 조성하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공간도 신설한다.

‘서울 마이스 허브’ 조성 :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에 마이스시설이 조성되면 마이스 관련 기업들이 입주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서울 마이스 허브’를 조성한다.
 
글로벌 마이스 기업 및 스타트업 육성 : 마이스업계가 안정적인 수익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글로벌 기업과 스타트업을 선별해 지원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사회 가치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위한 포상제도도 신설한다.

글로벌 마이스 인재 양성 : 경력 주기별(신규/재직자/관리자), 프리랜서/노동자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및 인력풀을 조성해 안정적인 노동환경을 만든다. 마이스 관련 교육과 네트워크가 상시 개설되는 ‘서울 마이스 캠퍼스’도 신설한다.
 
<인적 네트워크 중요한 마이스산업 특성 고려해 국내‧외 협력체계 강화>
 
넷째, 인적 네트워크가 가장 중요한 자산인 마이스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국내외 민관 거버넌스를 강화한다.

국내 : 위기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거버넌스를 운영하고, 300개 이상의 마이스업계가 협력하고 있는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를 더욱 활성화해 해외 마케팅 등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국외 : 해외 마이스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해 뉴욕, 라스베이거스, 베이징(북경), 런던, 싱가포르 등 주요 해외 도시에 있는 전문 에이전트와 계약을 통해 마이스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마이스 관련 국제기구와의 협력사업도 확대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의 ‘서울 마이스 중기 발전 계획’을 24일(목) 열리는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 연례총회’에서 공유한다.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MA, Seoul MICE Alliance)’는 전시컨벤션센터, 호텔, 국제회의 기획사, 여행사, 서비스 업체 등 마이스 관련 업체 300여 곳이 상호 협력하고 서울 마이스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지난 2011년 출범한 민관 협의체다.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는 올해로 11번째 연례총회를 개최하고 교류의 자리를 가졌다.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의 신현대 총괄 대표는 “서울시가 이번 중기 계획에 지금까지 마이스업계가 요구했던 사항들과 장기적인 로드맵을 충실히 담아주었다”라며 “특히, 인력 양성은 시급히 추진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최경주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대면 산업의 꽃’으로 불리는 마이스 산업은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과정으로의 진화를 통해 한층 도약해 지난 2021년 서울은 세계 2위의 국제회의 도시로 선정됐다”며 “이번 중기 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마이스가 지역 혁신과 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서울이 가진 마이스 도시로서의 국제적인 위상도 지켜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