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기사스크랩 [제1249호]2024-06-20 10:40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4년 관광 데이터 분석 공모전 개최

창의적인 지역관광 활성화 아이디어 가진 분을 찾습니다
지방 소멸시대, 관광 데이터 활용해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모색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세원)은 ‘2024년 관광 데이터 분석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관광 데이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도모하고, 데이터의 이용을 증진하고자 올해 처음 관광 데이터 분석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관광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국민여행 조사, ▲ 래관광객 조사, ▲관광산업 조사를 활용한 분석 보고서를 제출받을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연구원의 조사통계 3종의 원자료(raw data) 분석을 기반으로 관광 관련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아이디어를 보고서에 담으면 된다.
 
만 19세 이상의 관심이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 기간은 오는 7월 15일(월)까지, 결과물 제출은 7월 16일(화)부터 7월 29일(월)까지다.
 
작품 심사는 독창성, 우수성, 활용성, 충실성 등을 고려해 진행되며, 1차 예선(서류심사)를 통해 6팀을 선발하고, 2차 본선대회(발표 및 대면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를 결정한다.
 
최종 수상에는 대상 1편, 최우수상 2편, 우수상 2편, 장려상 2편을 선정하며, 수상자에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상과 총 상금 800만원이 주어진다.
 
김세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관광 데이터를 국민들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의미 있는 인사이트와 정책적 제언을 발굴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기획했다”라며, “지방 활성화와 지역관광이 관심 받고 있는 시점에 관광 활성화를 위한 창의적인 정책 아이디어를 담은 다양한 작품이 접수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s://know.tour.go.kr/customer/contestevent/detail19Re.do?seq=27843)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지식정보시스템은 지난 2002년에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국제‧국내관광 통계, 출입국관광 통계,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수 등 통계를 기반으로 관광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