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기사스크랩 [제1158호]2021-12-28 10:46

​디지털 굿즈, 럭셔리, 영상 선호해요!
 
내·외국인 1000명이 본 서울 비즈니스 여행 트렌드
서울관광재단, 서울컨벤션뷰로 SNS를 통해 올해의 콘텐츠 선호도 설문조사
내·외국인 1000여 명의 응답을 통해 본 위드 코로나 서울 비즈니스 여행 트렌드 동향
‘디지털 굿즈’, ‘럭셔리’, ‘공동 캠페인’, ‘유니크베뉴’, ‘숏폼 영상’ 등에 높은 관심 보여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외국인과 서울 MICE 얼라이언스(SMA, Seoul Mice Alliance) 회원사를 대상으로 2021년 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 및 온라인 콘텐츠 만족도 조사를 했다.

이번 조사는 전 세계 비즈니스 여행 업계의 소셜미디어(SNS) 콘텐츠 트렌드 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추진됐으며, 잠재 고객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올해 가장 좋았던 콘텐츠’와 국내 MICE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내년에도 참여하고 싶은 마케팅 프로젝트’를 조사했다.
 

페어몬트 앰버서더 서울 소개

1차로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5일 동안 서울컨벤션뷰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외국인 1,064명의 응답을 받았고, 2차 조사에서는 서울 MICE 얼라이언스 대상 5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콘텐츠’ 관련 심층 조사를 진행했다.
 
외국인 팔로워 대상 조사 결과, 선호도 TOP 5 콘텐츠로 △디지털 굿즈, △럭셔리 이미지, △공동 캠페인, △유니크베뉴, △SMA 10 프로젝트가 뽑혔다. 이외 ‘산업관광’, ‘지속가능성’ 등이 주요 키워드로 언급됐다.

2021년 서울컨벤션뷰로 소셜미디어에 게재된 콘텐츠를 10개의 주제로 구분하여 최대 3개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는데, 상위 콘텐츠를 뽑은 주요 이유로는 ‘(코로나19로 인해 방문이 어렵지만) 온라인으로 서울의 럭셔리한 베뉴와 호텔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내년도 서울 비즈니스 여행을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매월 서울컨벤션뷰로에서 배포하는 월페이퍼와 유니크베뉴 콘텐츠를 통해 서울을 방문하고 싶어진다’와 같은 반응이 있었다.
 

2021 서울컨벤션뷰로 SNS 콘텐츠 선호도 조사결과

서울컨벤션뷰로는 글로벌 비즈니스 여행 시장의 주요 타겟인 MZ세대 팔로워를 겨냥해 매달 주요 콘텐츠를 모바일과 PC 배경화면으로 가공하여 온라인 굿즈 형태로 배포했다.

기타 참여 의견에는 서울 MICE 업계에 대한 관심과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키워드가 주로 언급됐다.
 
또한, 서울 MICE 얼라이언스 대상 진행한 심층 설문에서는 가장 만족도 높은 콘텐츠로 응답자 중 67.9%가 ‘맞춤형 영상 제작’이라고 응답하여 최근의 경향을 그대로 읽을 수 있었다.
 

 SMA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 선호도 조사결과

올 한 해 서울컨벤션뷰로 SNS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드인)의 영상 누적 조회 수가 336만 건을 기록, 작년 대비 약 180%로 크게 상승하며 랜선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김지현 서울관광재단 MICE기획팀장은 “전 세계적인 위드 코로나 추세에 발맞춰 서울도 해외 비즈니스 여행객 대상 비대면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라며, “이번 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2022년 1월 서울 산업관광 e-book 콘텐츠 배포를 시작으로 출장 여행자(Business Traveler) 맞춤 온라인 홍보 콘텐츠를 만들어 서울의 MICE 유치 경쟁력을 키워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