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기사스크랩 [제1202호]2023-02-27 11:09

K-관광 매력 더할 <지역관광 크리에이터 조직> 21개소 선정

<남해DMO> 탄소절감 여행캠페인

2023년 지역관광추진조직 (재)완주문화재단, (재)동해문화재단 등 지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각 지역만의 차별화된 관광 아이템 개발을 통해 K-관광의 매력 지수를 높일 ‘2023년 지역관광추진조직(DMO, Destination Management Organization)’ 21개소를 선정했다.
  
개소 당 최대 2억5000만 원 지원, 생활인구 유입 증대 관광사업 등 발굴
  
지역관광추진조직은 지역주민과 업계, 지자체 등이 협의체를 구성해 지역관광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조직이다. 올해 지역관광추진조직은 공모 심사를 통해 16개소가 선정되었으며, 신규 선정이 6개소, 2년 차와 3년 차 지원이 각각 6개소, 3개소, 연장 심사를 통해 4년 차 지원을 받게 된 곳이 1개소이다.
 

<남해DMO> 쓰레기 없는 맥주축제
 
이와 별도로 관광거점도시인 부산, 강릉, 목포, 안동, 전주는 지자체가 추천한 조직 5개소가 지역관광추진조직으로서 4년 차 지원을 받게 된다. 선정된 조직에는 최대 2억5,000만 원이 지원되고 별도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 자문, 협의체 운영 벤치마킹, 권역별 공동 홍보 마케팅을 통해 지역관광추진조직의 자립도와 지역 기여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한 생활인구 유입 증대 사업을 발굴하도록 할 방침이다.
 
 ▲1, 2년차 국비 1억5000만 원, 지방비 1억 원, ▲3년차 국비, 지방비 각 1억 원, ▲4년 차 국비, 지방비 각 7000만 원 지원
  
그간 우수 사례를 살펴보면 올해 4년 차 지원을 받게 된 홍성의 지역관광추진조직 ‘행복한 여행 나눔’은 다양한 주체와의 협업을 통해 지역 자원을 활용한 로컬 체험 전문가 ‘머물러(머무르게 하는 사람)’, 민간관광안내소 ‘터-무늬’, 지역대학 ‘리빙랩’ 과정과 연계한 체류형 관광 프로젝트 ‘홍생네컷’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홍성 관광의 매력을 더했다.
 

<홍성DMO> 리빙랩 결과물 리플렛 홍성네컷
 
올해 3년 차에 접어든 남해의 지역관광추진조직 ‘남해군관광문화재단’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을 반영해 지역 내 주민사업체와 협업, 탄소 절감 포인트제를 실시하고 독일마을 맥주축제를 쓰레기 없는 축제로 만들어 호평을 받았다.
 
올해 새롭게 선정된 (재)완주문화재단(완주군), 협동조합이레(장수군), 협동조합하동주민공정여행 놀루와(하동군), ㈜거제섬도(거제시), 협동조합봉황대(김해시), (재)밀양문화관광재단(밀양시) 등 6개소도 지역관광의 주축이 되어 여행객들이 전국 구석구석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역의 고유한 자원과 이야기가 더해진 차별화된 여행 아이템들을 적극 개발할 계획이다.
 

<홍성DMO> 터무늬 카페 '홍담'
 
2월 28일, 2022년 우수 지역관광추진조직 시상 및 성과 공유
 
오는 2월 28일(화)에는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에서 2022년, 2023년 지역관광추진조직과 관할 지자체 공무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해 우수 지역관광추진조직을 시상하고 성과를 공유한다.
 
문관부 정책 담당자는 “지역관광의 자생력과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관광추진조직의 역할과 성장이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그간의 성공 사례들을 바탕으로 올해 더욱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역관광추진조직 구성원들의 열정적인 활동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